지반함몰사고
Catalog download- 도시의 지하개발과 노후화에 의해 예고없이 찾아오는 도심의 지뢰밭 같은 땅꺼짐, 지반침하, 지반함몰 사고는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
- 지반함몰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하수관 손상, 다짐 불량, 상수관 손상 등
- 지표투과레이더(GPR) 탐사를 통한 지반함몰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기술제공
지하안전특별법 제34조, 동법 시행규칙
제16조 (2018.1.1 시행) 시설물 및 주변지반의 안전점검
구리시 별내선 지반함몰사고(2020.8.26 구리시 제공)
일본 후쿠오카시 지하철 하카타역 건설 공사 (2016.11. 8)
공동 탐사(3D GPR)
1차탐사 장비
탐사차량 1호 (STREAM EM)
- 제작사
- IDS, Italia
- 주파수
- 200MHz,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 분해능력
- 12.5cm, 4.1cm(전파속도 0.1m/ns)
- 체널수
- 2ch
- 탐사폭
- 1.84~2.7m
- 탐사속도
- 10~30km/h
- 가탐심도
- 2~3m
- 탐사목적
-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탐사차량 2호 (STREAM UP)
- 제작사
- IDS, Italia
- 주파수
- 200MHz,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 체널수
- 29ch (3~8cm 간격으로 배열)
- 탐사폭
- 1.60m
- 탐사속도
- 30~60km/h (Max : 120km/h)
- 가탐심도
- 2~3m
- 탐사목적
-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탐사차량 3호 (STREAM UP)
- 제작사
- IDS, Italia
- 주파수
- 200MHz,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 분해능력
- 12.5cm, 4.1cm(전파속도 0.1m/ns)
- 체널수
- 29ch (3~8cm 간격으로 배열)
- 탐사폭
- 1.6m
- 탐사속도
- 30~60km/h (Max : 120km/h)
- 가탐심도
- 2~3m
- 탐사목적
-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현장자료 취득 소프트(One Vision)
One Vision 소프트웨어
현장에서 탐사장비를 제어, 기록
위성지도 (Google Satellite, Google Street, Open Street Map 등)
기반에서 탐사를 시행
- C-Scan
- 탐사경로 및 평면 레이다그램 확인
- B-Scan
- 각 안테나의 채널별 탐사진행 방향의 레이다그램 확인
- T-Scan
- 탐사진행방향의 횡단면 레이다그램 확인
2차조사 장비
핸디형 1호 (STREAM C)
- 제작사
- IDS, Italia
- 주파수
-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 분해능력
- 4.1cm(전파속도 0.1m/ns)
- 체널수
- 29ch (3~8cm 간격으로 배열)
- 탐사폭
- 1.60m
- 탐사속도
- 30~60km/h (Max : 120km/h)
- 가탐심도
- 2~3m
- 탐사목적
-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핸디형 2호 (OPERA DUO)
- 제작사
- IDS, Italia
- 주파수
- 250MHz, 750MHz 듀얼안테나
- 체널수
- 2ch
- 탐사속도
- 6km/h
- 가탐심도
- 0.5~2.5m
- 탐사목적
-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천공기 및 공내3차원 형상촬영기
- 소형 천공기
- 공동 3차원 형상측정 및 동영상 촬영기
- 공동 육안확인
- 공동내부 체적 산정
철도 선로 탐사용
- 제작사
- IDS, Italia
- 주파수
- 250MHz, 750MHz 듀얼안테나
- 체널수
- 38ch (6cm 간격으로 배열)
- 탐사속도
- 6km/h
- 가탐심도
- 0.5~2.5m
- 탐사목적
- 철도 선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