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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안전평가 Underground safety evaluation

지반함몰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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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시의 지하개발과 노후화에 의해 예고없이 찾아오는 도심의 지뢰밭 같은 땅꺼짐, 지반침하, 지반함몰 사고는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
  • 지반함몰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하수관 손상, 다짐 불량, 상수관 손상 등
  • 지표투과레이더(GPR) 탐사를 통한 지반함몰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기술제공

지하안전특별법 제34조, 동법 시행규칙
제16조 (2018.1.1 시행) 시설물 및 주변지반의 안전점검

구리시 별내선 지반함몰사고(2020.8.26 구리시 제공)

일본 후쿠오카시 지하철 하카타역 건설 공사 (2016.11. 8)

공동 탐사(3D GPR)

1차탐사 장비

탐사차량 1호 (STREAM EM)
제작사
IDS, Italia
주파수
200MHz,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분해능력
12.5cm, 4.1cm(전파속도 0.1m/ns)
체널수
2ch
탐사폭
1.84~2.7m
탐사속도
10~30km/h
가탐심도
2~3m
탐사목적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탐사차량 2호 (STREAM UP)
제작사
IDS, Italia
주파수
200MHz,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체널수
29ch (3~8cm 간격으로 배열)
탐사폭
1.60m
탐사속도
30~60km/h (Max : 120km/h)
가탐심도
2~3m
탐사목적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탐사차량 3호 (STREAM UP)
제작사
IDS, Italia
주파수
200MHz,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분해능력
12.5cm, 4.1cm(전파속도 0.1m/ns)
체널수
29ch (3~8cm 간격으로 배열)
탐사폭
1.6m
탐사속도
30~60km/h (Max : 120km/h)
가탐심도
2~3m
탐사목적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현장자료 취득 소프트(One Vision)
One Vision 소프트웨어

현장에서 탐사장비를 제어, 기록
위성지도 (Google Satellite, Google Street, Open Street Map 등)
기반에서 탐사를 시행

C-Scan
탐사경로 및 평면 레이다그램 확인
B-Scan
각 안테나의 채널별 탐사진행 방향의 레이다그램 확인
T-Scan
탐사진행방향의 횡단면 레이다그램 확인

2차조사 장비

핸디형 1호 (STREAM C)
제작사
IDS, Italia
주파수
600MHz
이중분극배열(HH, VV) 안테나
분해능력
4.1cm(전파속도 0.1m/ns)
체널수
29ch (3~8cm 간격으로 배열)
탐사폭
1.60m
탐사속도
30~60km/h (Max : 120km/h)
가탐심도
2~3m
탐사목적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핸디형 2호 (OPERA DUO)
제작사
IDS, Italia
주파수
250MHz, 750MHz 듀얼안테나
체널수
2ch
탐사속도
6km/h
가탐심도
0.5~2.5m
탐사목적
도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천공기 및 공내3차원 형상촬영기
소형 천공기
공동 3차원 형상측정 및 동영상 촬영기
공동 육안확인
공동내부 체적 산정
철도 선로 탐사용
제작사
IDS, Italia
주파수
250MHz, 750MHz 듀얼안테나
체널수
38ch (6cm 간격으로 배열)
탐사속도
6km/h
가탐심도
0.5~2.5m
탐사목적
철도 선로하부 공동(Cavity)탐사, 지하시설물 탐사 등

공동조사서